전체메뉴

전기차 충전 관련 자양유수지 공영 주차장 완속 추가 1기 설치 제안 드립니다.

작성자
윤**
분야
환경청소
등록일
2024-03-26 09:27
해당연도
2024
해당반기
전반기
조회수
232
답변방법
게시판
첨부파일
개요
전기차 충전 관련 답변 감사하드립니다.

제안에 대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중에 자양유수지 관련 법정 요건을 충분이 했다고 하지만 완속 충전기 관련해서 최소 1기 추가 해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충전시설 확충을 제안해주신 공영주차장 3개소(자양유수지, 동서울, 송림식당길)는 현재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 제18조의5,6,7에 따라 2022. 1. 28. 이전 건축허가를 받은 공공시설로써, 법적 의무설치 수량인 총 주차면수 2% 이상의 충전시설 및 5% 이상의 전용주차구역이 설치완료된 상황입니다.
현황 및 문제점
자양유수지 공영주차장 완속충전기를 아파트에 충전기가 없어 가장 가까운 곳에 완속 충전기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완속충전기가 1기 뿐이라 원할 하게 사용이 힘듭니다. 1대가 충전중이면 몇시간 동안 충전 할 수가 없어 너무 불편 합니다

1기 오전 오후 매일 충전 중입니다. 다른 곳은 텅텅비는데 여기는 항상 충전중입니다.

첨부된 사진은 광진구 지역 전기차 충전 실시간 상태를 첨부 했습니다. 보시면 회색 부분은 충전중이고 검은색은 충전 하지 않는 곳입니다.
자양 유수지만 유독 거의 매일 회색입니다. 시급하게 완속 충전기를 설치 해야 합니다.

개선방향
추가적으로 자양 유수지에 1기를 설치 해주시면 원활하게 충전 할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동사무소 외부 설치 하는 것 , 아파트 내에 설치 아무리 많이 해도 전기차 차주에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자양유수지에 추가 1기 설치는 다른 곳 100기 설치 하는 것보다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1기당 충전 회전율을 고려 했을 했을 자양유수지 공영주차장에 최소 완속 충전기 1기를 설치 해주셨으면 합니다.

스타필드 하남은 완속 충전기를 100기를 설치 해서 앞으로 대세인 전기차를 위한 충전시설을 확충 하고 있습니다.

법정의무 기준을 채우기 위해 주차면에 전기차 충전기 없는 전기차 주차면을 두지 마시고 최소 1기라도 완속 충전기를 추가 설치 해주시면 합니다.

완속 충전기 요금 저렴한 채비, 차지비 두 업체 중 한곳을 설치 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기대효과
최소 완송 충전기 2기가 설치 되면 충전이 편해지고 광진구 전기차 주민에게 편의 주민센터 옥외 이전, 아파트 내부 전기차 충전 시설구축에 대한 비용 대비 100배 이상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자양 유수지공영 주차장을 전기차 충전 메카로 만들면 좋고 사람들이 충전하면서 유수지 지역 상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빈 전기차 주차면에 완속충전기를 모두 설치 하면 광진구에 전기차 충전 메카가 될것입니다.)

스타필드 하남은 100기 완속충전기를 설치 해서 전기차 차주가 쇼핑을 하면서 충전도 할수 있도록 해서 매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환경과
담당자
이지혜
처리기한
2024-04-25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4-04-25
첨부파일
분야
환경청소
답변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우리 구정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심에 감사드리며, 온라인정책방 창구로 제안해 주신 '자양유수지 공영주차장에 완속충전시설 추가설치'에 대한 검토결과를 답변드리겠습니다.

자양유수지 공영주차장(주차면수 278면)은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 제18조의5,6,7에 따라 2022. 1. 28. 이전 건축허가를 받은 공공시설로써, 법적 의무설치 수량인 총 주차면수 2% 이상의 충전시설 및 5% 이상의 전용주차구역이 설치완료된 상황입니다.

친환경자동차 충전인프라 확충과 함께, 공영주차장 주차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2023년 공영주차장 중 충전시설이 없는 전용주차구역에 급속충전시설을 확대 설치 하였으며, 자양유수지 공영주차장 또한 법적 의무설치 수량(6기)보다 급속충전시설을 5기 추가설치하여 총 11기의 충전시설을 확보하였습니다.

물론 급속충전시설보다 충전요금이 저렴하다는 등의 장점이 있어 완속충전시설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있지만, 현재 공영주차장의 경우 급속충전시설 이용시 주차요금 1시간 무료, 완속충전시설 이용시 4시간 무료이기 때문에 완속충전 시간에 대한 주차요금 전액감면이 불가한 상황이며, 이에 따른 불편해소를 위해 급속충전시설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양유수지 공영주차장의 경우 타 공영주차장에 비해 많은 충전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설치환경(사용가능 전력, 추가설치 가능 면적)에도 어려움이 있어 고객님께서 제안해주신 완속충전시설 추가설치는 즉시 시행하기 어려운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다만, 인근 자양동 소재 공영주차장으로는 송림식당길 공영(완속 1기, 급속 1기), 자양4동 공영(완속 2기, 급속 2기), 행복제2공영(완속 1기)이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 및 주민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겠으며, 공감되는 의견이나 즉시 시행이 어려운 점은 많은 양해 있으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의견을 주신 고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환경과(이금옥 팀장 ☎02-450-7331, 이지혜 주무관 ☎02-450-7357)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