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이용안내

웹접근성안내

· SNS로 글퍼가기 페이스북으로 글퍼가기 트위터로 글퍼가기
웹접근성이란?
웹접근성이란, 어떠한 사용자(장애인,어르신 등) 어떤 기술환경에서도 전문적인 능력없이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접근성이란 장애인 뿐만아니라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즉 다시 말해 모든 사람들이(어르신,장애인 구분없이)어떤 조건, 어떤환경에서라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접근성의 필요성
웹이 처음 개발될 당시에는 그래픽의 사용이 많치 않았기 때문에 장애인의 접근성이 크게 문제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그래픽과 플래시 등 동영상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 오히려 상황이 더 나빠져 장애인들의 인터넷 이용은 점점 힘들게 되었습니다.
시각장애 사용자나, 청각장애 사용자, 지체장애 사용자, 어르신들은 웹을 사용함에 있어 스크린을 못 볼 수 있고, 웹에서 제공하는 소리를 못 들을 수 있고, 마우스 사용이 용이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소외계층의 사용자도 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웹 접근성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은 주로 스크린 리더라는 보조기기를 사용해 웹을 소리로 인지하여 접근합니다.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라든지 모든 그래픽적인 요소들을 대체할 수 있는 텍스트를 제공하여 스크린 리더가 읽어 줄 수 있도록 웹 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청각장애인 사용자들에게 소리로만 정보를 전달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청각 장애인은 정보를 이용할 수 없겠지요. 이것은 자막과 같은 텍스트를 제공하여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TV에서도 자막을 사용하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 또한 청각장애인의 접근성을 위함입니다.
또 손이 불편하시거나 노환등으로 잘 안보이시는 분들은 여러개가 붙어있는 작은 버튼은 클릭하기 힘드실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에게는 글자나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제공함으로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장애인들의 사회 참여가 확대되고 정보격차가 혁신적으로 해소될 것입니다. 이처럼 인터넷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웹 서비스가 비장애인 뿐만아니라 모든 사용자를 고려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장애인과 비장애인 등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Device, Platform, Vendor를 모두 아우르는 것이 바로 접근성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즉, 웹 접근성을 말할 때 "장애인을 위한"이라는 표현보다는 "모두를 위한"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외계층의 인터넷 정보 접근시 애로사항과 해결방안 제시
소외계층의 인터넷 정보 접근시 애로사항과 해결방안 제시목록
구분 애로사항 해결방안
어르신 시력약화 글자크기 등이 작아 접근어려움 글자,화면의 확대 축소기능 제공
시각장애인 이미지 등 시각정보에 대한 설명부재 이미지 정보에 대한 대체 텍스트제공
청각장애인 동영상등의 음성청취가 어려움 동영상에 캡션이나 자막제공
지체장애인 마우스 위주의 접근 키보드만으로 접근이 어려움 키보드만으로도 접근 가능토록 제공
 

페이지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자료관리담당:디지털정보과 전산운영팀 최범수 Tel:02-450-7224 Fax:02-3425-1733 최종수정일:2017-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