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Q&A)

신청 관련

지원 대상 관련

  • 외국인 및 난민도 신청할 수 있나요?

    「출입국관리법」제31조에 따라 외국인 등록이 되어있고 체류지가 서울시인 외국인 중에서 아래의 조건(「긴급복지지원법」제5조의2 및「긴급복지지원법 시행령」제1조의2 의거)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①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 중인 사람
    ② 대한민국 국민인 배우자와 이혼하거나 그 배우자가 사망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직계존비속(直系尊卑屬)을 돌보고 있는 사람
    ③「난민법」 제2조제2호에 따른 난민(難民)으로 인정된 사람
    ※ 외국인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으로만 구성된 가구는 지원대상 아님

  • 서울시 거주는 언제를 기준으로 하나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대책발표일(2020년 3월 18일 0시)을 기준으로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며, 신청 후 지원결정 통지를 받을 때까지 동일 주소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단, 신청 후 주소지 이동 예정인 경우, 신청서를 제출할 때 직원에게 미리 전출계획을 알리고 소득조회 시스템 접수를 완료하면, 주소지를 이동하여도 소득조회 및 이에 따른 지원이 가능합니다.

  • 재외국민도 신청할 수 있나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재외국민 여부와 상관없이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20.4.10.(금) 공문 발송)

구비 서류 관련

소득 확인 관련

  • 행복e음 소득조회결과와 실소득이 다른데 지원받을 수 없나요?

    지원 부적합 결정통지를 받으신 이후, 소득 재조사를 원할 경우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이의신청서를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근로 유형에 따라 증빙서류가 상이하오니 이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규직 근로자]

    - 소득자료 변경신청서 : 사업장에서 소득자료제공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등)에 제출한 변경신청서(아래 예시 참조)

    [비정규직 근로자]

    - 고용임금확인서, 월급명세서(3개월치), 고용보험피보험자격상실확인통지서, 퇴직증명서 등

    [사업소득자]

    - 소득신고서, 폐업(휴업)신고서


    소득자료 변경신청서·신고서

    [소득자료 변경신청서·신고서]

제외대상 관련

  • 가구원 중 실업급여 수급자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신청 가능 대상에서 제외되나요?

    실업급여 수급자는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제외대상에 해당하며, 가구원 중 1인이라도 제외대상에 해당하는 자가 있다면 신청 제외 대상입니다. 실업급여가 중지되어 어려움이 계속되는 경우, 국가 및 서울형 긴급지원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기재취업수당은 실업급여의 일종으로 보아 조기재취업수당 수급자 역시 제외대상입니다.

지급 방식 관련

  •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의 사용제한이 있나요?

    시간적으로는 8월말까지 사용가능하며, 지급방식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상이합니다.
    - 서울사랑상품권 : 발행 자치구 관내 제로페이 가맹점(이마트, 롯데마트, 다이소 제외)에서만 사용 가능
    - 선불카드 : 서울시 내 백화점, 대형마트, 사행성 업종 제외하고 사용가능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관련

  • 제로페이 가맹점인데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이 안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이라도 이마트 등 대규모・준대규모 점포와 유흥・사행업 등에서는 상품권의 사용이 안됩니다.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서울시에서는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사용제한을 두고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 사용 제한 점포 : 제로페이 가맹점이라도 상품권 사용 안됨

    구분 영업표지
    대규모•준대규모 점포 • 대형마트(롯데마트, 롯데빅마켓,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킴스클럽), 전문점 (교보문고, 영풍문고, 롯데하이마트, 한솔동의보감 등),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쇼핑몰 등
    • 준대규모(롯데마켓999,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노브랜드, 이마트 에브리데이, GS슈퍼 등)
    대기업(프랜차이즈 제외) • GGV, 롯데시네마, 스타벅스, TGI, 로브스, 대기업 운영 호텔 등
    프랜차이즈 * • 다이소, 랄라블라, 올리브영, 버거킹, KFC, 네이처리퍼블릭, 토니모리, 더페이스샵, 더샘
    업종별 • 무도 유흥주점업, 무도장 운영업 등

선불카드 사용 관련

  • 선불카드를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이 가능한 곳
    1) 백화점 : NC, AK백화점
    2) 대형마트 : 홈플러스, COSTCO, 삼성전자랜드, LG전자베스트샵 등
    3) 중소형마켓 : 하나로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이마트24, 롯데슈퍼, 롯데999, 킴스마트, 다이소, 노브랜드 등
    ※ 사용이 불가능한 곳 : 신세계/현대/롯데 백화점 및 이마트/롯데마트

  • 선불카드로 대기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대형서점 등 대형 브랜드 거래가 가능한가요?

    원칙적으로 모두 거래 가능합니다. 단, 대형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주님께서 과거 신한카드 가맹점 등록 시 제한업종으로 등록 하신 후 정보변경 없이 대형 프랜차이즈를 운영하시는 경우 거래가 제한됩니다.
    ※ 대형 브랜드 종류
    - 대기업 프랜차이즈 : 파리바게트, 뚜레주르 등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 스타벅스, 커피빈, 이디야, 할리스, 투썸플레이스
    - 대형서점 : 교보, 영풍 등
    - 기타 : bbq, 피자헛

  • 선불카드로 쿠팡, 지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앱 이용이 가능한가요?

    카드 소지자 등록(안내장 명시) 후 원칙적으로 온라인 거래 가능합니다. 단, 온라인 쇼핑몰 결제 가맹점의 주소가 서울이 아니거나 업종이 제한업종으로 등록된 경우에는 거래 불가합니다.
    - 다음의 경우 온라인 거래 불가합니다.
    가. 각종 전자지갑(SK Pay 등)에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경우. 이 경우는 Pay 등록하지 않고 직접 카드번호 입력해서 결제하면 가능
    나. 지마켓의 경우 결제하시는 스마트폰(아이폰)의 OS 버전이 낮은 경우 결제가 안 될 수 있음
    다. 해당 고객님이 신한카드사 거래 정지 고객님인 경우
    ※ 온라인 거래 시 카드 결제 전 본인인증 단계에서 신한카드 거래정지 고객이면 인증이 실패하여 거래 불가. 이 경우,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

  • 선불카드를 카드리더기에 꼽거나 접촉하는 형태의 거래는 불가능한가요?

    현재 서울시에서 발급하는 선불카드는 일회성으로 지원하는 기프트카드로, IC칩이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카드리더기에 긁는 방식(Swipe)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현재 IC칩이 내장된 카드를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한 단말기는 없으므로 IC칩이 없어서 거래가 안 되는 곳은 없습니다. 가맹점에서 거래가 안 된다고 하는 경우 신한카드 콜센터(1544-7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선불카드 대리수령인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정되나요?

    선불카드는 원칙적으로 세대주 본인 또는 등본상 확인되는 가구원이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관련 서류를 구비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1) 대리인 신청(A) 후 대리인 수령(B) → 위임장과 신분증 구비 후 수령 가능
    2) 등본에는 함께 올라가 있지 않으나 가족관계임이 증명되는 경우
    → 증빙서류(가족관계증명서) 및 신분증 확인 후 선불카드 지급

인터넷 신청 오류 관련

  • 본인 실명인증이 안되고 있습니다.

    본인 인증을 위한 실명인증 방식으로 NICE평가정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NICE평가정보 시스템에 고객의 정보가 없거나 개명 등 개인정보 변경 후 최신정보로 갱신되지 않아서 조회되지 않는 것입니다.
    - NICE평가정보 실명확인 사이트(https://www.namecheck.co.kr)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에 "아이핀 관리 및 실명등록" 클릭하여 "실명등록"을 한 후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신청사이트에서 실명인증이 가능합니다.

  •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

    신청서 작성화면 우측 상단 “로그인” 화면에서 “이메일 확인/비밀번호 초기화” 버튼 클릭하여 초기화 가능합니다.
    - 단, 이메일 주소를 잘못 등록한 경우가 있으므로 비밀번호 초기화 화면에서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맞게 등록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을 잘못 입력해서 신청정보 확인이나 재신청이 안됩니다.

    잘못된 이메일로 등록하여 본인정보 확인이 불가한 경우 시스템 운영 콜센터(1544-7715)로 문의하여 기본정보 초기화 요청을 하여야 합니다.
    - 시스템 운영 콜센터에서는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정책 및 제도 관련 사항은 답변이 불가하므로 120이나 동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중인 정보 모두를 삭제하고 싶어요.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사이트 접속 후 우측 상단에 “로그인”을 선택하고 등록된 이메일/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기본정보 초기화”를 선택하면 신청정보 및 기본정보 모두 삭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