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한강.성수.청담대교 온라인으로 실시간 안전점검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1-25
조회수
881
첨부파일





 


  □ 서울의 특수교량인 한강대교, 성수대교, 청담대교 3곳에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이 확대 구축된다. 




     ○ 특수교량이란 케이블선으로 연결된 사장교나 트러스교 등 특수한 공법으로 지어진 교량을 말하며, 서울에는 20개 한강교량 중 9개 특수교량이 있다. 이 중 올림픽대교, 원효대교, 서강대교, 성산대교, 가양대교, 행주대교 등 6개 교량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을 1차 구축 완료했다.




  □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은 눈으로 쉽게 점검이 어려운 중요다리부위에 경사계, 온도계, 신축변위계 등 계측센서를 설치, 실시간으로 안전태를 모니터링해 이상 징후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 특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된 시스템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받아 다수의 교량을 통합 관리하는 방식으로 계측결과 이상여부에 대해선 서울시와 전문업체가 합동으로 관리하고 있다.




  □ 아울러 서울시는 한강교량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데이터를 특수교량의 정밀점검, 정밀안전진단하는 수행기관에도 제공해 보다 정확한 교량상태 및 안전성 분석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설치로 첨단센서,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과학적 교량관리체계를 확립해 도로시설물 안전관리 강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번 사업은 오는 12월 업체선정에 들어가 2011년 6월까지 안전감시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 이인근 서울시 도시안전본부장은 “한강상 9개 특수교량에 과학적 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게 돼 시민들의 안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