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외국인유학생, 서울시 인턴으로 일한다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1-29
조회수
1069
첨부파일

외국인유학생, 서울시 인턴으로 일한다


- 서울시, 유학 온 외국인 40여명 선발해「글로벌인턴십프로그램」실시


- 겨울방학 이용, 市 글로벌부서에서 해외사례분석ㆍ외국인불편해결 업무 수행


- 현재까지 30개국 140여명의 외국인이 시청과 산하기관에서 인턴십 마쳐


-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유지해 잠재적 외교인프라로 육성 


□ 서울로 유학 온 외국인학생들이 겨울방학동안 서울시청에서 근무한다.


   서울시는 외국인유학생 40여명을 선발해 내년 1월 7일부터 5주간 서울시 각 부서에 배치해 행정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 지난 2008년부터 정부기관 최초로 실시한「글로벌인턴십프로그램」은 서울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시정체험프로그램’으로 이번이 여섯 번째다.


선발된 외국인 인턴들은 겨울 방학기간동안 주5일, 1일 6시간(9:00~15:00) 국적 및 전공, 관심분야에 따라 해외 도시와 교류업무가 많은 서울시 22개 글로벌 사업부서에 배치되어 해외사례 분석, 외국인 불편해소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 이 인턴십프로그램은 외국인유학생에게 시정체험 기회를 제공해 개인의 경력발전과 서울시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서울시는 외국인인턴을 통해 서울을 홍보하고 국제적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인다.


글로벌 인턴십 모집은 11월 29일부터 12월 6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seoul.go.kr)와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에서(global.seoul.go.kr) 확인할 수 있다.


 ○ 지난 여름방학 인턴십 모집시 49명 모집에 159명이 지원해 경쟁률이 3대 1을 넘어섰다.


□ 오승환 외국인생활지원과장은 “외국인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인턴십에 참가한 외국인학생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꾸준히 청취하고,지속적인 네트워크를 유지해 잠재적인 외교 인프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참고>


 






글로벌인턴십 참가국 현황

 































































































































































































연도


국가


참가인원


연도


국가


참가인원


2008


1


말레이시아


2


2010


1


인도네시아


1


2


몽골


1


2


뉴질랜드


1


3


베트남


1


3


니카라과


1


4


인도


1


4


러시아


2


5


중국


1


5


말레이시아


1


6


키르키즈스탄


2


6


미국


14


7


탄자니아


1


7


베트남


3


8


파라과이


1


8


싱가포르


1



10


9


아르헨티나


1


2009


1


인도네시아


1


10


아일랜드


1


2


네팔


1


11


우즈베키스탄


1


3


뉴질랜드


1


12


우크라이나


1


4


몽골


7


13


인도


1


5


미국


2


14


일본


10


6


베트남


2


15


중국


28


7


아프가니스탄


1


16


카자흐스탄


1


8


우즈베키스탄


2


17


캐나다


2


9


일본


2


18


키르키즈스탄


1


10


중국


23


19


터키


2


11


카자흐스탄


1


20


토고


1


12


케냐


1


21


파라과이


2



44


22


파키스탄


1


 


 


23


폴란드


1


 


 


24


프랑스


2


 


 


25


베냉


1


 


 



81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