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자전거 이용환경 시민고객이 직접 개선한다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왕정수
수정일
2010-12-14
조회수
1050
첨부파일

자전거 이용환경 시민고객이 직접 개선한다


                     - 자전거 시민패트롤 서울시 홈페이지 통해 12월 13일부터 모집


                     - 자전거 출ㆍ퇴근 및 레저, 운동 등 자전거를 즐겨 이용하거나 
                  자전거 이용에 관심이 많은 일반 시민고객이면 누구나 응모



 


□ 서울시는 저탄소 녹색교통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자전거 이용 현장에서 직접 느낀 자전거 이용시설의 불편사항의 개선, 그리고 자전거 이용 저변확대를 위한 각종 아이디어를 제안 할 자전거 시민 패트롤을 모집ㆍ선정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 자전거 패트롤의 주요 활동은 출ㆍ퇴근 시민이 자전거 도로, 이용시설(안내표지판, 보관대등)의 불편사항 및 이용활성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서울시에 제안(출)하면 서울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 자전거 패트롤은 일반시민고객을 대상으로 모집 선발하는데, 시민패트롤은 자전거 출ㆍ퇴근 및 레저, 운동 등 자전거를 즐겨 이용하거나 자전거 이용에 관심이 많은 일반 시민고객이면 누구나 응모 할 수 있다.


     모집방법은 서울시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seoul.go.kr)를 통해 2009.12.13부터 12.22까지(10일간) 모집하여 10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 서울시의 자전거 패트롤 제도는 2007년부터 운영하여 왔으며, 2010년 11월까지 총 1,057건의 의견(2007년 278건, 2008년 173건, 2009년 399건, 2010년 207건)이 접수되었고, 이 중 807건은 자치구등 유관부서로 조치 의뢰하였다.


       ○ 주요 활동사례로는


          ① 독산 빗물펌프장앞 자전거도로의 교량에 대형 차량이 진입하여 교량 파손으로 야간에 자전거이용자의 사고가 예상된다는 의견에 유지 보수업체를 긴급 투입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였고,


          ② 한강대교 아래 자전거도로의 일방통행 표시가 명확하지 않아 역주행 하는 자전거와 충돌사고가 잦다는 의견에 대해 자전거도로의 노면에 일방통행 표시를 명확히 하여 자전거의 역주행을 방지하였으며,


          ③ 한강 뚝섬유원지에 배달용 오토바이가 다니며 음식 주문용 홍보전단지를 마구 뿌려대고 있어 주변이 지저분하다는 제보에 한강 자전거도로의 오토바이 주행을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전단지 살포를 금지시켜 환경을 깨끗이 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 밖에도 자전거 무료대여소의 자전거 정비가 불량하여 안전사고가 잦은 것을 목격하고 무료대여소의 모든 자전거를 정비토록 하여 무료 자전거를 이용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서울시는 열심히 활동하는 패트롤 대원과 좋은 의견을 제출한 대원들에게는 서울시 자원봉사센터에 등록하여 봉사활동 점수를 부여하는 등 시정 참여자로서의 자긍심을 가질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07년부터 운영해온 자전거 패트롤 제도는 자전거이용자 입장에서 자전거시설 점검으로 자전거이용시설의 효율성 향상, 자전거 이용시민 시정참여로 시민참여행정 구현, 기타 생활교통 수단으로써의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