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의 기능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고 주민등록 업무, 민원서류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 복지 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 관장
동주민센터의 업무
행정민원팀
- 1.통합민원 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 • 재발급( ※ 재발급은 타지역도 가능)
- 출생 • 사망신고, 주민등록 말소
- 전입신고, 확정일자 부여, 주택 임대차 거래 신고
- 주민등록 등 • 초본 발급
- 전입세대확인서 발급
- 취학통지서 발급
- 인감 신고(신규, 변경)
- 인감 증명서 발급
-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
-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 신청
- 지방세 과세 완납증명서, 세목별(재산세, 자동차세) 과세증명서 발급
- 지적 관련(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발급
-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출입국사실증명
- 어디서나 민원(병적증명, 대학졸업·성적·재학증명서 등)
- 2.행정민원 업무
- 일자리관련, 청소 업무, 대형생활폐기물 스티커 발급
- 민방위 업무, 재난관리, 환경순찰, 공공근로
- 주민자치회, 자치회관, 공구대여 등
- 직능단체 관리(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 통합방위협의회, 작은도서관 , 체육회)
주민복지팀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
- 한부모가족 신청 및 지원
- 긴급복지, 복지거버넌스,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 의료급여대상자 지원
- 코로나19 격리 생활비 접수
- 초중고 학생 교육비, 차상위 계층
- 주거복지(집수리 등), 서울형 주택바우처, 임대주택 지원 사업
- 문화누리카드 · 에너지바우처 담당
- 직능단체 관리(지역사회보장협의체)
- 복지생태계 조성, 자원발굴, 이웃살피미
- 따뜻한겨울나기
-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사업
- 출산, 양육, 보육료, 여성, 다문화 등
- 아동·청소년(아동급식 등)
- 장애인복지
- 보훈, 이재민, 푸드마켓, 복지통장 등
- 직능단체 관리(새마을부녀회, 자원봉사캠프, 적십자봉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