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우리동 소개 및 유래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이야기 > 우리동 소개 및 유래

구의3동 유래

우리나라의 지명에는 山(산), 谷(곡), 峴(현), 川(천), 新(신), 大(대), 松(송) 등의 한자가 들어 있는 것이 많다. 이 중 山, 谷, 峴, 川 등은 산악 지형이 대부분인 한반도의 산과 골짜기를 넘는 고개, 그 사이를 굽이치는 하천을 반영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新, 大 등은 인구 증가와 개척· 개간에 따라 형성된 새로운 마을과 관련되는 지명이다. 그 다음으로 上(상)· 內(내)·南(남)·東(동)·下(하) 등의 한자와 石(석)·岩(암)·水(수)·浦 (포)·井(정)·村(촌)·長(장)·龍(용)·月(월) 등의 한자가 지명에 많이 들어 있다.


<강변역의 옛지도 모습>

이러한 한자들은 마을의 위치나 방위를 뜻하는 것으로서, 우리 민족이 전통적으로 남동 방향[南, 東]을 선호했다는 증거이다. 평지나 큰 들이 있는 곳에는 坪(평)·平(평)·野(야)·原(원) 등의 한자가 많이 쓰였는데, 가평, 청평, 양평, 부평, 수원, 철원, 남원 등이 그 예이다. 또한 큰 바위가 이정표 역할[石, 岩]을 했으며, 물[水, 井]을 중심으로 생활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행정구역상

이러한 근거로 구의동의 지명유래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행정구역상 1914년 4월1일 경기도 양주군에 아홉 개의 우물이 있다고 해서 구정동이라 불렀으며 이는 물을 중심으로 생활하여 맑고 깨끗하며 청명함을 의미한다. 행정구역상 경기도 양주군의 구정동과 신의동의 “구”와 “의”를 따서 구의동으로 부른 것은 아홉개의 우물은 청명과 청렴의 상징을 가진곳이라 말할 수 있다. 현재도 아차산 정상에 올라서 사방 주변을 살펴보면 긴 지형의 자연 촌락 구정도(九井道)를 어렴풋이 찾을 수 있다.

풍수지리상

두 번째로 풍수지리상 구정동(九井洞)으로 불렀던 구정의 의미는 비둘기가 머물러 있다는 뜻으로 鳩停洞(구정동)으로 쓰기도 한다. 이러한 이름이 생긴 이유는 풍수지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쉽게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중랑천과 한강이 만나는 지점 이른바 뚝섬이라는 불리는 부근을 살펴보면 한 마리 새의 머리모양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구의동의 위치는 새의 몸통 부분이 되는 것이다. 새 중에서 구자(字)가 쓰이는 것은 비둘기(鳩)와 갈매기(鷗)가 있는데 이곳 구의동이 의미하는 것은 그 모양으로 볼 때 갈매기 보다는 비둘기로 보는 것이 옳을 듯 싶다. 이는 평화을 지향하고 중재의 역할로 모든 길목의 사통팔달(四通八達)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지명에는 각 지역의 자연 환경 ·역사 ·풍속 등 이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지명 연구는 곧 우리의 숨겨진 지리 ·역사·풍속을 발견하는 것이다.

구의3동의 옛모습

  • (1) 구의동 골목시장 옛모습

    주변이 한강과 산으로 둘러 싸인 구의동은 경계선에 있다보니 많은 이들이 외부와의 교역뿐아니라 골목골목 어귀에서 생활 물품을 교환하거나 매매 등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도 구의동 주변에서는 재래시장이 남아 향수를 느낄 수 있다.

  • (2) 강변역의 옛모습

    이곳은 현재 강변역 한강주변으로 많은 이들의 삶의 터전인 곳이다. 강이 범람하여 홍수가 나도 물의 깨끗함이 주는 청렴의 상징으로 한강을 떠나지 않고 살면서 교역의 중심이 되었다. 현재도 동서울터미널, 테크노마트, 아파트 단지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옛날과 다름없이 사통팔달의 역할을 하고 있다.

  • (3) 아차산의 옛모습

    멀리 보이는 나즈막한 산이 아차산이다. 풍수학적으로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세로 뒤로는 아차산과 그 앞으로는 한강이 흘러서 농사의 풍요로움과 태평성대의 안정를 유지할 수 있었다. 현재도 주말이면 수천명이 산을 찾고있고 인근 주변에는 자연생태체험장이 있어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많이 찾아온다.

  • (4) 한강길의 옛모습

    한강의 철교가 세워지기 이전에는 나룻배를 이용하였다. 나룻배는 교통, 경제, 교역 등의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는 곳곳에 한강교(橋)가 세워져 한강의 수려한 운치뿐아니라 생명의 젖줄로 남아 있다.

기본현황 (2022년 9월 30일 기준)

구의3동 주소, 전화번호, 면적, 인구수 등 기본현황
동명 주소 전화
번호
팩스 면적(㎢) 인구 세대수
구의제3동 구의동 광진구 강변역로 17 450-1508 411-1788 1.02
(구 면적의 6.0%)

28,297

12,097

30 218

담당 : 구의3동   황선경   02-450-1245

최종수정일 2022-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