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2022. 4. 5. - 파릇파릇 푸른 광진... 새봄, 구민과 함께하는 녹지 사업 풍성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류한주
전화번호
02-450-7273
등록일
2022-04-05
조회수
657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파릇파릇 푸른 광진... 새봄, 구민과 함께하는 녹지 사업 풍성

- 4월 무럭무럭 버섯체험교실, 도시양봉 꿀벌학교 신청 접수

- 자투리 텃밭상자 텃밭 분양 완료, 도시농부학교는 운영 예정

- 올해 처음으로 사유지 대상 생활권 나무 심기 사업 및 위험 수목 정비 지원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봄이 가득한 4, 구민과 함께 녹음이 가득한 도시 만들기에 한창이다.

 

광진구는 한강과 아차산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곳으로, 지역 특색에 걸맞는 도시 속 이색 녹지 사업이 활발하다. 특히 푸르름을 가꾸기 가장 좋은 계절인 봄을 맞아 다채로운 녹색 사업들이 준비되어 있다.

 

우선 4월에는 무럭무럭 버섯체험교실도시양봉 꿀벌학교신청자를 접수 중에 있다.

무럭무럭 버섯체험교실은 구민들에게 버섯 재배 교육과 수확 체험을 제공해, 키우는 기쁨과 자연에서 나는 좋은 먹거리를 접하는 기회를 주고자 마련되었다. 광진구민 90명과 어린이집 유치원 5개소를 선정해 진행하며, 수업은 광장동 자투리 텃밭에서 이루어진다. 수강료는 무료이고, 411일부터 선착순 마감한다.

 

꿀벌이 사라지고 있어 생태계 문제로 대두되는 요즘,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도 있다. ‘도시양봉 꿀벌학교는 기초 양봉 및 계절별 벌 관리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해, 주민들에게 도시양봉에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은 광장동 자투리 텃밭에서 이루어지며, 신청자 중 구민 20명을 선정해 6월까지 10강의 수업과정을 운영한다. 수강료는 2만 원이고, 신청 기간은 44일부터 선착순 마감한다.

 

이에 앞서 구는 자투리 텃밭상자텃밭분양을 통해 구민들에게 도시에서 쉽게 체험하지 못하는 작물 재배의 기회를 제공한 바 있다. 지난 3월까지 구민 및 단체를 대상으로 자투리 텃밭 3, 264구획과 친환경 상자텃밭 3,050세트의 신청 접수를 받았으며, 높은 경쟁률로 분양을 완료하였다.

 

추후에는 이론 강의와 현장 실습을 병행해 효율적인 도시농업 교육을 제공하는 도시농부학교도 예정되어 있다.

 

특히 올해 구에서는 관 주도 사업이 아닌, 구민들과 함께 가꾸고 만들어가는 녹지 조성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서울특별시 광진구 도시녹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올해부터 사유지를 대상으로 생활권 나무심기 지원 사업생활권 위험 수목 정비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생활권 나무심기 지원 사업은 사유지인 단독주택, 어린이집, 경로당, 학교를 대상으로 공지에 목련나무, 왕벚나무, 매화나무 등 키 큰 나무와 장미, 블루베리, 사철나무 등 키 작은 나무를 지원해 구와 민간이 함께 녹지 가꾸기에 참여한다. 지난 3월 대상지를 신청받았으며, 구민들의 큰 호응 속에 접수가 조기 완료되었다.

 

생활권 위험 수목 정비 지원 사업은 단독주택, 경로당, 학교 등에 있는 위험한 나무에 대해 주민이 개인적으로 정비하기 힘든 점을 고려해 구에서 직접 나무 제거 및 가지치기를 지원해 준다. 현재 수시 접수가 가능하나, 신청이 많아 위험도 순에 따라 하반기에 순차적으로 정비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원녹지과(02-450-1395)로 문의하거나, 구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녹지를 가꾸는 것은 주민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므로, 더 푸르고 안전한 녹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많은 주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