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환경자료실

HOME > 분야별정보 > 환경/청소 > 환경 > 환경자료실 > 자료실

미 캘리포니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 확대 시동

부서
환경과
작성자
김경애
등록일
2010-03-29
조회수
9723
첨부파일

 


 


 


미 캘리포니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 확대 시동


 


- 기존 온수시스템,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전환시 인센티브 제공 -


 


(2010. 2. 4.)



 


 


 


□ 태양에너지 이용에 적극적인 美 캘리포니아주


○ 미국 최대 태양에너지시장


 


- 신재생에너지 관련 비정부기관인 Interstate Renewable Energy Council에 따르면, 일조량이 풍부한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태양광시장의 62%를 차지해 미국 최대 태양에너지시장이다.


 


- 남가주 전기회사 Southern California Edison 관계자인 게리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캘리포니아는 한해 평균 60만 명의 인구 증가율을 보이며 이에 따라 전력 수요가 증가한다.


 


-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2010년까지 소비전력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태양에너지 개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캘리포니아 태양에너지 이니셔티브


 


- 2006년 캘리포니아주는 10년간 33억 달러를 태양에너지에 투자하는 'Go Solar California Campaign'을 승인하였다.


 


- 이 프로젝트의 일부인 캘리포니아 태양에너지 이니셔티브(California Solar Initiative) 프로그램은 2007년 1월에 시작됐으며, 2007~16년 21억 달러를 투자해 1940㎿를 태양에너지로부터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캘리포니아 내 북가주 가스 및 전기회사인 Pacific Gas&Electric(이하 PG&E), 남가주 전기회사 Southern California Edison(이하 Edison), 샌디에이고지역 가스 및 전기회사인 San Diego Gas and Electric(이하 SDG&E)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는 소비자가 태양에너지시설을 설치해 운영할 경우 리베이트 형식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 Edison 관계자인 게리씨는 2007년부터 2008년 사이에 152㎿가 넘는 태양에너지 발전시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설치됐으며, 2009년에는 2008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설치율이 증가했다고 언급하였다.


 


- 그에 따르면 매달 300명의 고객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태양에너지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 California Solar Initiative Thermal Program 발표


○ 프로그램 개요


 


- 올해 1월 21일 캘리포니아 공공시설위원회(California Public Utilities Commission)는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온수시스템 설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California Solar Initiative Thermal Program을 발표하였다.


 


- 2009년 8월에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을 설치한 주민부터 이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 할당된 예산이 고갈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2017년 12월 31일까지 8년간 시행되고, 그 전에 예산이 소진되면 시행이 중단된다.


 


-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Solar Water Heater)은 지붕에 설치한 솔라패널을 통해 흡수된 태양열이 코일을 통해 물을 데우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얻어진 온수는 물탱크에 저장된다.


 


 



 


 


 


 


 


 


 


 


 


 


 


 


 


 


 


 


 


 


 


 


 


 


 


 


 


 


- PG&E, Edison, SDG&E, 가스회사인 Southern California Gas Company(이하 SoCalGas)는 관할 지역에 위치한 주거용 및 상업용 건물이 가스 및 전기로 가동하는 기존 온수시스템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전환할 때, 인센티브를 리베이트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 업체별로 PG &E와 SDG &E의 경우, 비정부기관인 California Center for Sustainable Energy와 함께 기존 가스 및 전기 온수시스템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바꾸는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Edison은 전기 온수시스템을, SoCalGas는 가스 온수시스템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바꾸는 소비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 현재 주거용 건물의 가스 및 전기 온수시스템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교체하는 데 드는 비용은 6500~8000달러인데, 이 중 가스 온수시스템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교체할 경우 평균 1500달러의 리베이트를 받을 수 있고, 전기 온수시스템을 교체할 경우 평균 1010달러를 리베이트로 받을 수 있다.


 


가스 온수시스템,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교체시 제공되는 인센티브

























Step


Incentive for Average Residential Solar Water Heating System


Incentive per Therm Displaced


1


$1,500


$12.82


2


$1,200


$10.26


3


$900


$7.69


4


$550


$4.70


 


전기 온수시스템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교체시 제공되는 인센티브

























Step Level


Electric Displacing Incentive($/kWh)


Incentive for Average Residential System


1


0.37


$1,010


2


0.30


$820


3


0.22


$600


4


0.14


$380


자료원 : California Public Utilities Commission


 



 


○ 비용의 조달


 


- California Solar Initiative Thermal Program에는 총 3억5080만 달러 상당의 예산이 배정됐으며, 이 중 2억5000만 달러는 천연가스로 가동되는 온수시스템을 교체하기 위해 사용되고, 이 중 10%에 해당하는 2500만 달러가 저소득층 가구를 위해 할당됐음.


 


- 한편 1억80만 달러는 전기로 가동되는 온수시스템을 교체하기 위해 사용될 계획이며, 캘리포니아 가구의 10%만이 전기로 가동하는 온수시스템을 이용하는 현실을 고려해 저소득층 가구를 위한 예산을 별도로 할당하지는 않는다.


 


- 여기서 2억5000만 달러에 이르는 자금의 조달은 천연가스 이용자로부터 얻는 가스 이용료로 충당하며, 1억80만 달러의 자금 조달은 California Solar Initiative를 통해 설치된 태양광시설 이용자가 내는 전기 사용료로 충당할 예정이다.



 


 


○ 프로그램 파급효과


 


-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장기적으로 20만 가구의 가스 온수시스템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으로 대체해 5억8500만 섬(Therm : 가스 공급량 측정단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천연가스 수요를 5% 감소시키고 천연가스 도매가격(Wholesale price)을 35%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전기 온수시스템의 이용 감소로 매년 2억7570만㎾h의 전력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어 화석연료의 이용을 줄여 환경에 기여할 수 있다.


 


- 시장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6500~8000달러에 달하는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 설치비용의 15~25%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여기에 연방정부에서 이미 제공하는 30% 세금환급이 추가된다.


 


- 한편 이 프로그램은 캘리포니아 태양에너지 온수시스템시장 성장에 청신호로 작용해 3000개의 신규직업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태양열 관련기술의 발달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 외 환경정보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