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세종대학교 박물관

세종대학교 박물관

구분
박물관
소재지
서울 광진구 능동로 209 (군자동)
문화재지정
홈페이지
http://museum.sejong.ac.kr/
전화번호
02-450-7592

1973년 5월 5일 우리나라 고유의 백제탑 양식을 이용한 4층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개관하였다. 1977년 5월 이를 증축하여 연건평 1,500여평(5층) 규모로 확충, 현재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1979년 세종대학교로 교명이 개편됨에 따라 박물관의 명칭도 '세종박물관'으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따. 설립자에 의해 수집된 민속품, 목공예, 의상, 장신구, 도자기, 서화 등이 분류되어 전시되고 있으며, 특히 16점의 중요민속문화재가 주목할만 하다. 중요민속자료 몇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별전(別錢)괴불


 


조선 후기로 추정되는 18족 괴불. 괴불은 어린이나 부녀자들이 옷을 입은 위에 장식하기 위해 차는 노리개를 말한다. (중요민속문화재 제47호)


 


 

전황후 황원삼


 


궁중에서 큰 예식이나 혼례식에 입었던 왕비의 원삼이다. 원삼이란 황후와 왕비, 빈들이 입었던 예복을 말하며, 이 원삼은 황색의 금직단에 붉은색으로 안을 넣고 그 둘레를 남색으로 선을 둘렀다.

(중요민속문화재 제49호)


 

광화당원삼


 


고종의 후궁인 광화당이 입었던 대례복 원삼, 옷의 겉감은 자주색 비단이며, 안감은 홍색의 단에 남색선을 둘렀다. 띠(帶)는 홍색의 감에 금박으로 운봉문이 장식되어 있다.
(중요민속문화재 제52호)


전왕비 당의


궁중에서 예복으로 입던 왕비의 당의로 앞 가슴과 등 뒤에 오조룡(五爪龍), 흉배와 양쪽 어깨상에 포를 달았다
(중요민속문화재 제103호)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