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Q&A
(출처: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홈페이지, 2021-03-25기준)

코로나19 백신개요

  • Q1) 예방접종은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예방하나요?

    ▶ 코로나19 백신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와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를 자극합니다. B세포는 코로나19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고, 면역세포 중 일부는 기억세포로 남습니다.

    ▶ 이후 우리 몸에 코로나바이러스-19가 침투했을 때 예방접종을 통해 만들어진 항체와 기억 세포가 바이러스 침입에 빠르게 반응하여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을 예방합니다.

    Q2) 영국,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도 우리가 구입한 코로나19 백신들이 모두 효과가 있나요?

    ▶ 아직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예방효과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어 알 수 없습니다.

    ▶ 남아공, 브라질, 영국, 또는 일본 등에서 변이주가 발견되고 있는데 개발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하여 어느 정도 효능은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기존 바이러스 대비 백신의 효능은 떨어질 수도 있어, 앞으로 효과성에 대한 연구 등 동향에 대하여 지속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Q3) 예방접종 후 면역획득까지 시일이 얼마나 걸리나요?

    ▶ 예방 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주~3주 이상 걸립니다.

    ▶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별 권장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4) 예방접종을 완료해도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에 걸릴 수 있나요?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 착용, 손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 Q1)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Q2) 예방접종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 국민 대다수가 ‘가까운 곳’에서 접종할 수 있게 전국 약 250개 예방접종센터(mRNA 백신)와 약 1만여개소*의 지정 민간 위탁의료 기관(바이러스벡터 백신)에서 접종 가능할 예정입니다.

    ▶ 또한 요양시설 등 집단생활시설에 거주하는 노인 등에게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할 예정입니다.

  • Q3)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 당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예진의사의 판단에 따라 예방접종 여부가 결정됩니다. 불가피하게 당일 예방접종이 어려운 경우, 의료기관에서 재 예약을 하게 됩니다.

    ▶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거나, 예방접종 당일 예약부도(No Show) 할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 Q4) 제가 예방접종 대상자인지 언제 어디서 맞게 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접종시기별 대상자는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하는 우선접종대상자의 경우 접종기관 및 시기가 개인별로 일괄 확정되며, △3사분기에 접종을 시작하는 일반대상자의 경우 접종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전화, 접종의료기관 전화·방문을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문자메시지 또는 국민비서서비스를 통해, 접종 장소 및 일시를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예약 사실의 확인은 콜센터를 통해서도 가능하도록 준비 중입니다.

  • Q6)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 당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예진의사의 판단에 따라 예방접종 여부가 결정됩니다. 불가피하게 당일 예방접종이 어려운 경우, 의료기관에서 재 예약을 하게 됩니다.

    ▶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거나, 예방접종 당일 예약부도(No Show) 할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 Q7) 각 백신의 접종간격은 어떻게 되나요?

    ▶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社 백신은 8~12주 간격, 모더나社의 백신은 28일 간격, 화이자社의 백신은 21일 간격으로 접종하도록 권고합니다.

    ▶ * 접종회수 : 아스트라제네카(2회), 얀센(1회), 화이자(2회), 모더나(2회)

  • Q8) 예방접종을 한번만 해도 되나요?

    ▶ 예방접종실시기준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권고사항에 따릅니다. 현재 국내에 도입에 예정된 아스트라제네카사, 화이자사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은 2회 접종이지만, 얀센(존슨앤존슨)사의 코로나19백신은 1회 접종입니다.

    ▶ 권장횟수가 2회인 예방접종을 한번 만 할 경우 약간의 면역을 얻을 수 있겠지만, 보호 효과는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접종간격을 지켜 두 번의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Q9) 예방접종과 다른 감염병 예방접종의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요

    ▶ 다른 예방접종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는 부족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 다른 예방접종과 접종 전·후 최소 14일 간격 유지를 권고하고, 만약 부주의로 코로나19 백신이 다른 백신과 동시에 또는 14일 이내에 접종된 경우 추가 접종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 Q13) 임신 중일때 예방접종을 맞아도 괜찮은가요?

    ▶ 아니오. 임신부의 경우 아직 임상시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신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예방접종 전 임신검사, 예방접종 후 피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Q15) 접종일에 열이납니다. 예방접종을 할 수 있나요?

    ▶ 아니오, 37.5℃ 이상의 발열이 나는 경우는 열이 떨어지고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예약한 의료기관과 상의하여 가능한 다음 예방접종일을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Q16)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예방접종이 가능한가요?

    ▶ 일반적으로 음식 알레르기 등 경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예방접종 금기는 아니나, 백신의 구성 물질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의 알레르기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또는 1차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경우 접종 금기입니다. 다른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병력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백신의 안정성과 이상반응

  • Q1) 예방접종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아 하나요?

    ▶ 예방접종 후 접종받은 기관에서 15~30분간 머무르며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여부를 충분히 관찰하고,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하고,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계시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Q2)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예상 가능한 국소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Q3) 예방접종 후 열이 나고 근육통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예방접종 후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좋아집니다.

    ▶ 접종부위 통증은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합니다.

    ▶ 발열, 전신 통증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는 경우 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 후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 항염증·소염 효과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예방접종도우미누리집(https://nip.kdca.go.kr)내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에서 이상반응과 대처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4)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예방접종도우미누리집(https://nip.kdca.go.kr)을 통해 접종 받은 자 또는 보호자가 이상반응을 체크하고 대응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은 3일 이내에 발열, 근육통 등 증상이 좋아지지만, 3일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두드러기·발진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다만, 호흡곤란, 의식소실, 안면부종(입술·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신속히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Q5)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나요?

    ▶ 국가예방접종 후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상반응으로 신고 된 사례에 대해서 피해보상을 받으려는 사람은 보상청구서에 피해에 관한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관할 보건소에 제출하며,

    ▶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보상 여부 결정 후 심의내용은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 신청자에게 안내 됩니다.

예방접종 기록

  • Q2) 예방접종을 예약 한 사람에 대해 알림을 보내나요?

    ▶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자를 대상으로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예약일 1일전에 사전에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알림 문자를 발송합니다.

    ▶ 또한, 코로나19 예방접종 기록이 코로나19예방접종등록시스템에 등록된 후에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발송합니다.

기타

  • Q1) 예방접종은 무료인가요?

    ▶ 코로나19 예방종비용에 대한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예방접종률 향상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액 무료로 지원합니다.

  • Q2) 예방접종을 하면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중단해도 되나요?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았더라도 따라서 코로나19 유행이 종료되거나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발표될 때까지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코로나19 감염 예방 수칙을 계속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현재로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중단할 것인지 여부와 그 시기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향후 추가적인 정보가 발표되면 변경예정입니다.

  • Q3) 예방접종 후 헌혈을 해도 되나요?

    ▶ 코로나19 예방접종 시, 매회 접종 시마다 예방접종이로부터 7일간 헌혈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 또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7일간 헌혈 참여를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