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자양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가스시설 안전관리 생활화

부서
자양3동
작성자
수정일
2010-01-27
조회수
1014
첨부파일

󰏚 가스사용량이 많아지는 겨울철에 가스사고발생이 우려되고 있어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가스사고 주요원인으로는 사용자 취급 부주의, 가스시설 미비 순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가스보일러의 폐가스『CO중독』에 의한 인명피해 개연성이 높아 보일러 사고에 대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서울시내에서 최근 5년간 95건의 가스사고가 발생하였으며, 그 중 48건이 겨울철에 발생하였음 〈 한국가스안전공사 자료 〉


 


󰏚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안전의식과 자율점검이 가장 중요합니다.


 


󰏚 가스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기구, 배기통이 막혀있는지 또는 배기통이 이탈되어 있는지를 수시로 확인하여야 하며, 보일러 점검은 전문가에게 받아야합니다.


 


󰏚 겨울철에 실내에서 일회용 가스렌지를 사용하다 부탄가스 폭발․파열사고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 가스를 사용하기 전에 충분한 환기를 시켜야하며, 음식물 조리 시 불판이 부탄가스 용기(캔)부분을 덮으면 열이 부탄가스용기에 전달되어 폭발할 위험 있으므로 너무 큰 그릇이나, 불판 등은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주변에는 가연성 물건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 또한, 음식물 조리를 끝낸 부탄가스 캔은 분리시켜 보관하고, 다 쓴 캔을 버릴 때에는 구멍을 뚫어 일정장소에 배출해야 합니다.


 







자료제공 :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02) 3706-1535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