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주민센터의 기능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고 주민등록 업무, 민원서류 및 각정 제증명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 복지 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 관장
동주민센터의 업무
행정민원팀
- 통합민원 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 • 재발급( ※ 재발급은 타지역도 가능)
- 출생 • 사망신고, 주민등록 말소(거주불명등록)
- 전입신고, 주택 임대차 신고, 확정일자 부여
- 주민등록 등 • 초본 발급
- 전입세대열람신청서 발급
- 취학통지서 발급
- 인감 업무
- 인감 신고(신규, 변경)
- 인감 증명서 발급
- 본인서명사실 확인 업무
-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
-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 신청
- 각종 증명 발급 업무(FAX민원신청) - 3시간 및 1일 소요
- 지방세 과세 완납증명서, 세목별(재산세, 자동차세) 과세증명서 발급
- 지적 관련(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발급
-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출입국사실증명
- 어디서나 민원(병적증명, 대학졸업·성적·재학증명서 등)
- 청소 업무, 대형생활폐기물 스티커 발급
- 민방위 업무, 재난관리, 방역, 환경순찰, 일자리 관련 업무 등
-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관련 업무
- 자치회관 운영
- 마을공동체 사업 운영
- 직능단체관리(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통합방위협의회, 새마을문고, 체육회 등)
복지지원팀
- 사회복지상담 업무, 복지플래너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 한부모가족 신청 및 지원
- 의료급여대상자 지원
- 기초연금 지원
- 아동, 청소년 복지
- 영유아(보육료) 복지 지원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총괄
- 긴급복지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 생계, 의료급여대상자 총괄
- 주거복지 총괄(집수리, 주택바우처, 임대주택)
- 초중고교육비 지원
- 차상위총괄 및 자활사업
- 한부모가정 지원
- 정부양곡
- 복지통장 관련 업무
- 에너지바우처 관련 업무
- 직능단체관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복지돌봄팀
- 사회복지상담 업무, 복지플래너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 한부모가족 신청 및 지원
- 의료급여대상자 지원
- 기초연금 지원
- 아동, 청소년 복지
- 영유아(보육료) 복지 지원
- 돌봄SOS사업 총괄
- 이웃돕기, 따뜻한 겨울나기
-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 장애인 복지 총괄
- 여성, 다문화 관련 지원
- 푸드마켓 관련 업무
- 어르신 복지 총괄
- 기초연금 총괄
- 보훈 관련
- 노인일자리 관리
- 경로당 관리
- 영유아 복지(보육, 출산, 양육) 총괄
- 아동, 청소년 관련 업무
- 복지통장 관련 업무
- 빨래방 운영
- 직능단체관리(새마을부녀회, 적십자봉사회, 자원봉사캠프, 상록수장학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