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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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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주민센터의 기능

  •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
  • 주민등록 업무, 민원서류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 복지 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 관장

동주민센터의 업무

행정민원팀

  • 통합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재발급(※ 재발급은 타지역도 가능)
    • 출생·사망신고, 거주불명등록 요청
    • 전입신고, 임대차신고 및 확정일자 부여
    •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 전입세대확인서 열람 및 교부
    • 수도·전기 세대분할
    • 취학통지서 발급
  • 인감 업무
    • 인감 신고(신규, 변경)(※ 관할 주민등록必)
    • 인감 증명서 발급
  • 본인서명사실확인 업무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 신청
  • 각종 증명 발급 업무(FAX민원신청) - 3시간 이내 또는 1일 이상 소요
    •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세목별(재산세, 자동차세 등) 과세증명서 발급
    • 지적 관련(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발급
    •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출입국사실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발급
    • 어디서나 민원(병적증명, 대학졸업·성적·재학증명서 등)
  • 주민자치

    • 주민자치회 운영 및 시범사업 추진
    •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공유사업, 마을공동체, 유휴공간 대관
  • 민방위 업무, 재난관리(수방, 제설)

  • 문화 관련 업무 : 축제

  • 구민표창 업무 :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등 공적이 있는 주민을 발굴하여 표창 추천

  • 통·반장 관리

  • 공공일자리 업무(안심일자리, 행복일자리 등)

  • 청소 업무 :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접수, 이면도로 청결 관리, 무단투기지역 관리 등

  • 직능단체지원(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민방위협의회, 방위협의회, 새마을문고, 체육회 등)


복지지원팀

  • 기초생활보장 업무 
    •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 의료급여대상자 지원
    • 한부모 지원
    • 초중고학비 지원
  •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 차상위계층 지원
  • 정부양곡 신청 접수 및 관리
  • 자활사업 근로자 관리 
  • 주거복지업무 : 주거급여, 임대주택, 주택바우처, 집수리
  • 긴급복지 지원
  • 통합 방문간호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지역주민단체와 민·관 협력 복지사업 진행
  •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접수


복지돌봄팀

  • 1인가구 지원 : 고독사 예방사업
  • 나눔이웃, 나눔가게 등 발굴
  •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사업
  • 푸드마켓
  • 돌봄SOS사업
  • 가정복지(아동·청소년, 보육·여성, 다문화) : 새마을부녀회 지원, 아동급식
  • 문화누리카드, 에너지바우처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 자원봉사캠프 지원
  • 어르신복지 : 기초연금, 경로당 지원, 어르신일자리, 폭염·한파 지원
  • 국가보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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