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정보

[질병]골관절염

부서
보건정책과
작성자
김금이
수정일
2011-06-13
조회수
1567
첨부파일

골관절염이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로 관절연골이 마모되고 관절 주변의 연조직이 나빠져 생기는 관절염입니다. 주로 체중 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관절, 엉덩이 관절에 심한 통증과 운동장애가 나타나고 심하면 관절에 변형을 초래합니다. 골관절염은 나이, 유병기간, 관절 침범 양상, 염증의 유무 그리고 방사선 소견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나이가 들어 관절을 많이 사용해서 관절이 닳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으나 근래에는 이러한 기계적인 마모와 함께 관절 내 염증반응으로 인해 관절연골이 파괴되면서 관절 주변의 뼈와 연조직에 변화가 오기 때문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관절통증, 관절부종, 강직감, 관절운동범위 감소 등이 있습니다. 관절통은 관절 내에 깊고 둔한 통증으로, 처음에는 통증이 가끔 생기다가 점차 진행될수록 지속적으로 쑤시는 통증으로 변합니다.


 


치료는 관절통을 줄이고, 관절이 붓지 않고, 굳어지지 않도록 하고, 기능을 잘 유지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 과체중, 비만인 사람은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 물리치료, 진통소염제, 국소주사, 수술 등이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할 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복용 하도록 해야 합니다.


 


< 예방법 >


 


- 무거운 몸무게는 관절에 부담을 주므로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규칙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합니다. 하체의 근력을 유지하고 적절히 걷기 운동을 권장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관절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본인의 능력에 알맞은 운동을 해야 합니다.


 


-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지 않도록 합니다. 관절 부위를 다치지 않도록 과도한 스트레스가 있는 활동을 자제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 워킹슈즈, 스포츠 슈즈 등 발에 충격을 적절히 줄여줄 수 있는 알맞은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참고 : 질병관리본부 http://www.cdc.go.kr/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