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정보

[질병]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부서
보건정책과
작성자
김금이
수정일
2011-06-16
조회수
1691
첨부파일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농도가 높거나 HDL-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상지혈증은 공복시 혈액검사(12시간 이상 금식)로 진단하며,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측정하게 됩니다.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혈중농도가 높을수록 심뇌혈관질환이 잘 발생하며 그 중에서 가장 관련성이 큰 것은 LDL-콜레스테롤입니다. HDL-콜레스테롤은 반대로 혈중농도가 낮을수록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이상지혈증은 증상이 거의 없지만, 동맥경화증을 일으켜 뇌졸중,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각한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200mg/㎗미만으로 유지하며, 과거에 심혈관질환을 앓았거나 당뇨병 등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LDL- 콜레스테롤을 100mg/㎗ 미만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 생활습관 교정 >


 


- 식사요법의 원칙


 


비만인 경우 전반적인 식사량을 줄이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동물성 식품 중 지방이 많은 부위나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알려진 식품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 해조류, 버섯류를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 고지방 육류, 닭 껍질, 장어, 오징어류, 내장(알)류 등


 


혈중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는 곡류 혹은 감자류와 단음식의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들보다 오히려 당이 많은 음식이 더 해롭습니다. 심뇌혈관질환의 다른 위험요인인 흡연을 하지 않으며, 고혈압을 적절히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식이방법


 


- 육류를 먹을 때는 곱창과 같은 내장이나 기름이 많은 부위를 피합니다.


 


- 조리 전에 눈에 보이는 지방 덩어리나 닭고기 껍질 등은 제거합니다.


 


-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동물성기름보다는 식물성기름으로 조리합니다.


 


- 일반우유보다는 저지방 혹은 탈지우유를 섭취합니다.


 


- 음식을 튀기거나 볶아 먹는 것 보다 삶거나 쪄먹도록 합니다,


 


- 지나친 알콜 섭취는 중성지방 농도를 증가시키므로 절주하도록 합니다.


 


질병관리본부 http://www.cdc.go.kr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