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새소식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새소식

물 이야기(8)

부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8-12-15
조회수
4959

제 목 : 물 이야기(8)


- 물은 우리 몸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


- 장수하려면 좋은 물을 먹어야 해요.


󰏚 물은 우리 몸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


물은 인체에서 많은 역할을 합니다. 몸 안에 들어온 물질을 녹이고, 녹은 영양소를 신체에 공급해주며, 혈액순환, 배설물처리, 운동에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눈물샘에서는 소량이지만 눈물을 계속해 흘려보내 눈을 청소하고 매끄럽게 만듭니다. 아마 물이 없다면 우리는 눈 한 번 깜박이기도 힘들 것입니다.


몸 속에 있는 물은 매일 피부를 통하여 0.5L, 호흡할 때 0.5L, 그리고 소변으로 약 1.4L 정도의 물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므로 리는 성인기준으로 하루에 평균 2.4L의 물을 마셔야 하고, 일생을 통하여 끊임없이 물을 보충해 주어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2.4L의 물은 보통물컵으로 12잔에 해당됩니다.


 


󰏚 장수하려면 좋은 물을 먹어야 해요


국내외에 있는 장수촌의 공통된 특징 하나가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그리고 부지런한 근로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조상들도 물이 건강의 근본임을 잘 알고, 병이 나면 깨끗한 물을 마시고 물로 깨끗이 씻어 병이 낫도록 했습니다. 또한 많은 학자들이 좋은 물을 여러 차례 마시도록 권하고 있으며, 아침의 물 두 잔이 보약과 같다고도 합니다. 좋은 물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물 속에 병원균 등 인체에 해로운 요소가 없어야 한다.


둘째, 수온(물의 온도)의 변화가 없고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한다. 셋째, 적당량의 철분, 칼슘 등 미네랄과 산소, 탄산가스 등이 적당량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넷째, 물 속에 녹아 있는 성분이 건강에 도움이 되고 인체에 해롭지 않아야 한다.


 


※ 다음편에는 ‘생수와 약수는 모두 좋은 물인가요?’ 및 ‘물로 병을 치료해요’를 알려드리겠습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