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사기단 주의
- 부서
- 디지털정보과
- 작성자
- 김승희
- 등록일
- 2008-12-19
- 조회수
- 6366
☎ 전화사기단 주의!!!
○ 전화를 이용해 우체국,가족납치빙자,경찰,검찰,금감원,카드사등 사칭
○ 현금지급기로 유도, 조작을 지시 예금을 계좌이체 받는 전화금융사기
○ 수사기관, 금융기관 등을 사칭한 전화는 반드시 해당 기관에 확인
○ 피해발생시 해당 금융기관에 즉시 지급정지 요청 후, 112또는 경찰관서에 신고
시민여러분의 절대적인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서 울 광 진 경 찰 서 장
전화금융사기 피해예방 요령
첫째, 전화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번호 등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 금융기관, 수사기관, 감독기관 등 어떠한 기관도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없음
둘째,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세금 또는 보험료 환급, 등록금 납부 등을 하여 준다는 안내에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 금융기관, 국세청, 법원 등 어떠한 기관도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환불하여 주는 경우가 없음
셋째, 속아서 전화사기범들 계좌에 자금을 이체한 경우, 즉시 거래 은행에 지급정지 신청을 하세요
※ 전화사기범들은 즉시 이체된 자금을 인출하므로 거래은행 직원 또는 거래은행 콜센터에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여 사기범들이 자금을 인출해 가지 못하도록 해야 함
넷째, 속아서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즉시 은행 또는 금융감독원에 신고하여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세요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이란 본인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노출자 명의 신규 금융거래 시 거래신청자의 본인여부를 면밀히 확인토록 하는 시스템임
다섯째, 동창생, 종친회원이라고 하면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본인에게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발신자 전화번호는 조작 가능하니 이를 믿고 수사기관, 감독기관으로 오인하지 마세요
※ 전화 사기범들이 사용하는 전화는 발신자 표시를 실제 수사기관 등의 전화번호로 임의로 조작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 요망
일곱째,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 계좌이체,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 본인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를 적극 이용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