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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행정 우수사례 순회교육』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오영주
등록일
2008-02-01
조회수
4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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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31일 구청 대강당에서 창의행정 우수사례에 대한 직원교육을 실시하였다.


◑ 창의행정 우수사례 순회교육을 통해 우수혁신사례를 공유·확산시키고 혁신활동에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등 행정혁신활동 분위기를 제고하고자 마련된 자리였다. 이날 교육에는 2007 하반기 자치구 우수사례 6건이 발표되었다. ▷ 부동산 취득절차 원스톱 서비스 (도봉구) ▷  교통·신용카드를 활용한 통합회원관리시스템(강북구) ▷ 전국표준화를 위한 혁신우련 시스템(IPS)개발 (동대문구) ▷ 지번변경 한눈에 한 장으로 OK (마포구) ▷ 찾아가는 저소득 독거노인 행복 지원사업 (금천구) ▷ 건물신축! 도로매설물 굴착 단 한번에 OK (광진구)와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 구축운영(고객만족 추진단)의 순서로 사례발표를 하였다.  
 ◑ 광진구 장석대 도로과장이 발표에 나선 『건물신축! 도로굴착 한번에 OK』는 각종 지하시설물 매설시 한곳으로 모아서 병행굴착을 실시하는 것으로 주민 통행불편 최소화 및 도로 손괴방지로 예산을 절감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기여함을 인정받아 지난 2007년 서울시 자치구 창의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 업무프로세스개선을 민원인 중심의 One-Stop 서비스 제공 기존의 지하매설물 설치 신청 시 구청, 상수도사업소, 도시가스 회사, 한전 등의 지하시설물 관리기관을 최소 3개 기관에서 최고 7개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시설물 관리기관의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실무추진팀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민원인이 구청으로 한번만 굴착 허가 신청을 하면 민원인을 대신하여 유관기관과 부설위치, 시행시기 등의 제반사항을 협의 조정하고 민원인에게 결과를 통보하는 민원인 중심의 One-Stop 서비스 제공으로 반복적인 도로굴착이 사라지게 된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 민선4기 광진구는 2006년 한국언론인포럼 주관 지방자치대상(행정자치 부문)수상에 이어 2007년에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주관의 제8회 공공혁신전국대회에서 행정혁신 대상(전국1위)과 제12회 한국지방자치 경영대상 행정서비스 부문 대상을 연이어 수상하는 등 창의와 혁신행정의 실현으로 경제·문화·복지의 경쟁력을 갖춘 쾌적한 인간중심도시 광진건설이라는 비전을 실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 정송학 광진구청장은 『창의행정이란 현재 자기업무에 대하여 구민의 입장에서 불편사항이 무엇인지, 부서내 비능률적인 요소 등 문제점을 찾아내어 행정시스템을 변화하는 것』이라며『앞으로도 계속적인 혁신을 통해 구민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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