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일자리지원과 신설 등 민선5기 조직개편

부서
총무과
작성자
김우경
등록일
2011-07-26
조회수
6905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민선 5기 핵심가치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부서 신설, 명칭 변경, 팀 통·폐합 등 행정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일자리 창출, 구민 편의 제공 그리고 조직 효율성 강화를 중점사항으로 구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수요자 중심 행정, 소통 행정을 실현했다.

◆행정수요에 부응하는 조직 신설, 팀 통·폐합







김기동 광진구청장

우선 기존 희망일자리추진반을 폐지하고 일자리지원과를 신설했다.

다양한 계층의 사회적 요구와 부서별 산재돼 있는 일자리 사업의 통·폐합을 위해 유사한 성격의 업무를 이관, 업무 기능을 강화했다.

일자리지원과는 희망일자리추진반의 일자리 공시제와 가정복지과의 노인일자리 사업, 사회복지과의 자활 고용 사업등 다양한 계층의 일자리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업무를 총괄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또 구정정책연구단의 정책개발팀과 창의혁신팀을 연구지원팀으로 통합, 구정 방향에 따른 주요 정책 개발과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업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명칭 변경을 통해 구민이 이해하기 쉬운 행정 구현

구는 업무 연계성을 고려, 구민들이 업무에 대한 성격을 파악하기 쉽도록 8개 부서 팀명칭을 변경했다.

자치행정과 주민참여팀은 구민 고객 중심의 주민자치팀으로, 사회복지과 자활고용팀은 자활지원팀으로 그리고 보건의료과 방역팀은 감염병관리팀으로 실질적인 업무 성격에 맞게 명칭 변경이 이루어졌다.

또 기존 경영기획국을 기획경제국으로, 복지행정 강화를 위해 기존 주민생활지원국을 복지환경국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동 주민센터 주민생활지원팀을 주민복지팀으로 일제 변경했다.

◆조직 개편과 더불어 인사운영 개선

한편 이번 조직 개편과 더불어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투명한 인사행정 시행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제, 직위공모제, 희망부서 근무지원제 등 다양한 인사운영도 개선한다.

감사기구 장을 개방형 직위로 임용하는 것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자격요건을 갖춘 내·외부인에게 공직 참여 기회가 주어지는 것으로 공개채용을 통해 7월 1일자로 임용했다. 최소 2년 동안 임기가 보장된다.

또 직위공모제는 장애인복지팀, 청소작업팀, 주택정비팀, 가로정비팀 등 주요 현안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4개 직위를 공모 · 임용한 뒤 소기 성과를 달성한 공무원에게 인사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희망부서 근무지원제는 직원 개개인 능력과 적성에 따라 근무하게 될 부서를 본인이 지원하는 것으로 업무 효율성이 제고될 전망이다.

김기동 구청장은“이번 조직 개편과 인사운영 개선은 내부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부서별 기능을 개선, 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한다”며 “변화된 조직 내에서 경력을 존중하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인력배치로 삶과 일이 조화를 이루는 조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2011. 7. 5자]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