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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ed & Simple, 유기한 민원처리 기간단축 확대운영

부서
민원여권과
작성자
등록일
2007-05-14
조회수
4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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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이달 10일부터 처리기간이 7일이상 유기한 민원사무의 처리기간 단축을 확대 운영(83종→112종)하여 구민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 획기적 업무개선을 이루었다.  


◑ 2006년 10월 제1차로 단축한 83종에 이어 제2차로 14개부서 총 29종의 유기한 민원사무에 대해 단축운영에 들어 간 것이다. 


◑ 구의 유기한 민원사무 중 법정처리기한이 7일 이상인 사무(총 123종)에 대해 처리기간을 단축 운영함으로써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및 처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여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 제2차 단축계획은 지난 3월 전 부서별로 처리기간 단축이 가능한 민원사무를 발굴하여 전수조사를 통해 민원사무 단축을 확정하였다. 이번에 처리기한이  단축된 대상민원으로는 14개부서의 총 29종 업무로 부서별 단축사무 현황은 아래와 같다.


◑ 2차 단축 유기한 민원은 구민생활과 밀접한 것으로 옥외광고물안전도 검사신청이 7일에서 3일로 58% 단축처리 되는 등 처리기한 7일 이상인 123종 민원사무를 1차와 2차를 통해 총 112종을 처리기간을 단축함으로써 91%이상의 민원사무를 단축해 시행하게 되었다.


◑ 민원사무처리기간 단축은 업무혁신을 위한 Speed & Simple은 글로벌기업 CEO출신인 정송학구청장의 경영마인드가 접목된 것이다. 지난해 10월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열린『2006년 지방행정혁신 토론회』에서 정송학구청장은 구의 혁신 사례인 행정혁신을 통한 민원사무처리기간의 단축 운영사례를 노무현대통령을 비롯한 정부부처의 장관, 전국 시․도지사에게 소개한 바 있다. 


◑ 구는 유기한 단축사무 총 112종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분기별 추진 상황을 분석하는 등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가겠다는 계획이다.


◑ 구관계자는 「민원행정에서의 Speed & Simple을 위한 노력으로 지난 4월
민원인에게 먼저 한발짝 다가가는 행정서비스로 민원후견인제도의 개선 운영과 해피콜 모니터링제도를 새로이 도입하고 이번에는 유기한 민원사무 처리기한 단축 확대운영에 들어갔다.  앞으로도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제도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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