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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광진구 ,행정서비스 부문 ‘대상’ 수상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오영주
등록일
2007-07-11
조회수
3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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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동아일보와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제 12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행정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은 지역주민과 고객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개선과 자치단체의 경영상태를 진단하자는 취지로 지난 1996년 제정되었다. 지방자치 행정 전반에 대하여 각계 전문가 60여명이 약3개월의 기간동안 1차․2차 서류심사 및 공적서 평가, 3차 인터뷰, 4차 만족도 조사와 최종심사위원회 심사 등 4단계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에 주어지는 상 중 최고의 권위와 전통을 인정받고 있다. 


◑ 올해는 응모한 35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행정혁신, 행정서비스, 경제활성화, 문화관광, 보건복지, 환경안전, 지역정보화, 인적자원육성 등 8개 부문에 걸쳐 11개 항목과 150여개의 세부지표를 통해 평가하고 지역주민과 공무원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부문별 수상자를 결정하였으며 그 결과, 광진구는 7월 6일(금) 오후2시 서울교육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제12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행정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 광진의 행정서비스는 남다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생각하는지를 먼저 생각하고 창의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계획하고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통하여 구민이 만족하고 구민이 행복한 광진구를 만들고 있다.   


◑ 친절은 광진구의 서비스 문화!-변화하는 공무원을 위한 참여하는 교육과 광진구행정서비스 헌장을 운영하였으며 활기찬 직장생활의 다정한 동료들에게 “칭찬합시다” 칭찬케이크를 전달하고 친절전용홈페이지 “친절프라자”를 연중운영하고 있다.  


◑ 변화와 혁신-뿐만 아니라 6급 이상 간부의 혁신공기업(한국토지공사) 견학에 이어 전부서에 벤치마킹팀을 구성․운영하여 우수 지방자치단체 견학 및 우수사례를 발전시켰으며  일반기업의 경영기법을 구 행정에 도입해 각종 공사 시 원가계산으로 예산절감을 이루는 한편 “혁신의 시작은 사람, 변화는 나로부터”라는 신념으로 “좋은 생각 상상하우스”와 “정책토론방”의 운영 등 행정혁신이 각종 시책에 도입하였다. 그 결과 2006년 지방자치대상 행정혁신부문 대상에 선정되어 혁신적인 비전과 경쟁력을 높이 인정받았다.


◑ 주민휴식공간 - 이와 함께 주민들의 문화적 욕구와 새로운 행정 수요에 따라  ▷ 다양한 체육활동과 여가선용을 위한 광진구민체육센터 ▷ 다양한 체육교실운영과 저변확대을 위한 아차산 배수지 생활체육교실 운영 ▷ 아차산 친수공간 및 생태공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여가문화 공간제공 ▷ 인근주민의 쉼터로 돌아온  광진광장 조성 ◁ 능동로 걷고 싶은 녹화거리를 조성하여 도로 녹지환경 개선으로 가로경관 향상 노력을 들 수 있다.


◑ 전국최초 임야도 없는 광진구 - 전국최초로 일제의 잔재인 임야도를 지적도에 재등록하여 토지경계 분쟁에 따른 민원을 해소하고 21c정보화 사업에 대한 정확한 도형자료를 제공하는 한편 일제강점기에 작성된 도면 폐쇄로 일제잔재를 청산하였다.


◑ SIMPLE & SPEED - 33년 만에 어린이 대공원을 무료 개방하여 체육여가와 휴식의 공간으로 열린공원으로 주민곁으로 돌아갈 수 있었으며 2006년 12월 1일부터 주민이동이 많고 접근성이 높은 구의동 테크노마트에서 여권 업무를 개시하여 구민만족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민-관 WIN WIN 전략을 도모하였다.  또한 총123종의 유기한 민원의 처리기간을 최소 1일에서 최대 25일까지 단축시행하는 민원처리기간 혁신적 단축,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과 사이버 민방위 교육, 주정차 과태료 인터넷 납부시스템의 구축으로  스피디한 행정을 실현하였다.  
 
◑ 민선4기 광진을 이끌고 있는 정송학 구청장은 『그동안 맡은 바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준 광진구 공직자 모두의 노고가 농축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며 광진구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편 지난 민선4기 일년동안 광진구는 도공무원의 혁신마인드 제고와 비용효과 분석을 통해 행정서비스 품질향상과 업무개선을 위한 직원교육의 강화로 2006년 한국언론인포럼이 주최한 지방행정혁신부문 대상수상, 구 재정운영의 건전성과 책임성을 제고하여 효과적인 재정운용의 결과 행정자치부 지방재정분석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또한 청정광진만들기 범구민운동의 적극적인 전개로 서울시 행정서비스품질평가에서 환경분야 최우수구로 선정 2억원의 인센티브를 수상하였으며, 행정자치부 주관 2006년도 하반기 물가관리실적평가 서울시 1위, 시민일보 주최 2007 제5회 행정대상 수상, 산업자원부 주관 공공디자인 개선사업 우수제안으로 선정되는 등 외부기관으로부터 도시경쟁력을 갖춘 지방자치단체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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