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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여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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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진 민원실에서 질 높은 행정서비스 받으세요

부서
민원여권과
작성자
등록일
2008-02-01
조회수
4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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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다양한 고객감동을 위해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제공으로 고객만족 혁신경영행정을 추진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고 있으며 고객지향적 민원행정서비스 추진으로 구민만족 행복광진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구에서는 민원친절서비스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제공 의 일환으로 『민원후견인제』를 운영하고 있다.
 
◑ 구는 민원 1회 방문 처리 및 복합민원 등에 대한 안내 및 대리(지원)을 위하여 행정경험이 풍부한 공무원을 해당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 시행 초기 80종의 업무를 후견인 대상업무로 지정하여 운영하였으나, 형식적인 활동을 지양하고 민원인에게 실질적인 업무대리가 될 수 있도록 2007년 후견인지정 민원사무를 재정비하여 총 38종으로 운영하고 있다.


◑ 행정경험이 많은 각 소관업무 담당팀장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고 민원서류 보완,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 안내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활동상황을 기록하여 보관한다. 이는 좀 더 쉽고 간편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어 민원인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광진구 이미지 개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민원후견인은 복합민원에 대한 상담, 미비점 보완, 안내 등의 역할을 하게 되며 단순민원이라도 민원인과 민원성격에 따라 후견인을 지정하여 민원인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하여 2007년 12월말 현재 총 170여건의 민원에 후견인이 지정되어 활동하였으며, 향후 홍보를 통한 더 많은 활동으로 민원인의 편의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 또한 광진구는 각종 인·허가 등의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운영하여 CEO 출신 구청장의 경영 마인드에 따른 『스피드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 처리기간 7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 총 123종 중 2006년에 83종의 단축에 이어 2007년 2차 단축 추진 결과 총 94종의 민원사무 처리기간을 단축하였다. 평균 단축 처리기간은 4일이며 실제로 처리기간에 비하여 법정 처리기한이 긴 경우 최고 25일까지 단축한 사례도 있다.


◑ 민원사무처리기간 단축은 신속한 민원처리로 구민 만족도를 높이고 투명한 행정으로 구정 신뢰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획기적인 업무개선 및 행정혁신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 이어 올해에는 그동안의 단축민원 처리현황 및 실태분석으로 통하여 3단계 민원단축을 시행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당초 7일 이상 민원뿐만 아니라 처리기간 4일이상~6일이하 민원사무 50종이 단축대상으로 추가된다.


◑ 구는 민원처리 사무의 지속적인 단축으로 “구민만족 행복광진” 실현에 한걸을 더 내딛게 될 것이며, 향후 단축민원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리 및 실태분석을 통하여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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