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환경자료실

HOME > 분야별정보 > 환경/청소 > 환경 > 환경자료실 > 자료실

고교 과목 ‘환경과 녹색성장’ 2011년 신설

부서
환경과
작성자
등록일
2009-12-21
조회수
7153

 


 


 


고교 과목 ‘환경과 녹색성장’ 2011년 신설


                                                                                                                                                                             (2009. 11. 15)


 


 


2011년부터 고등학교 선택과목에 ‘환경과 녹색성장’ 이라는 교양과목이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8일 서울 삼청동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공청회를 열고 고등학교 교양과목인 ‘환경과 녹색성장’ 교육과정 개정시안을 발표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현재 추진하는 2009 교육과정(미래형 교육과정) 개정에 맞춰 현재 고교 선택과목 중 하나로 개설된 ‘생태와 환경’ 이라는 과목을 ‘환경과 녹색성장’으로 바꿔 교육과정 내용을 수정 ․ 보완할 계획이다.


 


‘환경과 녹색성장’에는 기존 과목에 들어 있던 내용을 한층 구체화하고 특히 기후변화 이해와 대응, 자원과 에너지, 녹색기술 등 녹색성장 관련 내용을 강화하게 된다.


 


시안에 따르면 교육과정 영역은 크게 환경과 인류의 삶, 환경문제와 대책, 자원과 에너지,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사회, 녹색문명 구현을 위한 실천 등 5가지로 구성됐다.


 


이들 영역에는 지구 생태계의 구성과 특성, 근대화와 환경문제, 지속가능발전 및 녹색성장 이해, 대기 환경, 물 환경, 생물 환경, 자원과 에너지원 고갈 및 절약, 녹색경제와 산업, 생태계의 보전과 복원, 친환경 생활양식 실천 등의 내용이 실린다.


 


개정 교육과정은 고교 1학년은 2011년부터, 2학년은 2012년부터, 3학년은 2013년부터 적용된다.


 


공청회에 참석한 명문고등학교 안재정 교사는 “기존 교육과정에 비교해볼 때, 소극적인 의미의 환경보전을 넘어 적극적으로 환경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는 진일보한 교육과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대구대학교 정철 교수, 순천대학교 김대희 교수 등은 이번 교육과정 개정시안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교육될 수 있도록, 향후 일선학교의 ‘환경과 녹색성장’ 과목 선택률 제고, 교원 임용시험 등을 통한 환경교사 교직진출 확대 등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주문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금번 공청회를 통해 도출된 각계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교육과정(안)을 보완, 교육과정심의회를 거쳐 내달 고시 예정인 ‘2009 개정 교육과정’ 에 반영할 계획이다.


 


 


<국내 ․ 외 환경정보 - 대한민국정책포털>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