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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메시지 29호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등록일
2009-10-16
조회수
1332
첨부파일

창의성,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건축과 건축관리팀장 박정호

 

대부분 사람들은 종종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업무만족도가 별로 없어 고민을 호소하게 된다. 그러면 특히 직장인들은 고통에 빠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사람들과 어울리며 카드 게임을 하거나 골프를 치면서 놀 때는 만족도가 상당히 높게 나온다. 왜 그런가? 거기에는 분명한 이유가 존재한다. 자신이 일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놀이를 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다.

 

1. 관계에 항상 변화를 주어라

일이라고 생각하면 능률이 오르지 않는다. 그러나 놀이를 한다고 생각하면 능률이 오른다. 중요한 것은 일을 놀이처럼 생각하면 능률이 오를 것이다. 능률이 오르면 창의성도 극대화 될 것이다. 창의성은 바로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 집중력을 발휘 때 나타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있다. 생활에 항상 변화를 주어라. 고정적인 생활 습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예를 들어 직장을 출근하면서 차를 끌고 가는 사람이 있다. 또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도 있다. 사소한 일이지만 이 습관을 바꾸기가 그리 쉽지 않다. 때로 버스를 타는 사람들은 지하철을 이용해 보고 또 다른 수단을 찾는 것이 창의성 개발에 좋다.새로운 변화, 그리고 새로운 도전 속에서 창의성이 나온다. 변화가 없는 고정된 습관 속에서는 창의성이 나올 수 없다. 그래서 퇴근해서 집으로 올 때는 꼭 같은 길만 선택하지 말고 다른 길을 택해보는 것도 좋다.

 

2. 산책하면서 휘파람도 불고, 춤도 추어 보라 산책을 할 때는 그저 걷지만 말고, 휘파람도 불어 보고 춤도 추면서 다닐 필요가 있다. 또 뛰어도 봐라. 밋밋한 습관에만 얽매이지 말고 사소한 일에도 변화를 주어야 한다. 그러한 조그마한 변화들이 모여 위대한 혁신이 될 수 있다. 창의성도 바로 그 속에서 나온다. 그래서 관계를 바꿔 보는 일이 필요하다. 친구도 한 사람만 만나지 말고 여러 사람을 만나면 좋다. 취미도 바꿔 보는 것이 좋다. 새로운 생각, 형태, 방법 등 모든 것에 변화를 준다면 창의성을 위한 발상의 전환이 될 것이다.때로 나 자신을 잊어버리려고 하라. 텅 빈 머릿속에서 훌륭한 창의성이 나온다. 머리 속에 너무나 많은 것이 차 있으면 창의성이 나올 여지가 없게 된다.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그리고 기존의 사고에도 너무 집착하지 말라. 문제는 우리의 마음 속에 새롭고 혁신적인 사고를 심어주는 일이 아니다. 과거의 낡은 사고를 털어내는 일이다. 사람의 마음은 고대시대 가구들로 가득 찬 하나의 빌딩이다. 마음의 구석구석을 털어내고 창의성으로 채워야 할 것이다.”

 

3. 인간의 마음은 고대 장식물들로 가득 찬 건물 그리고 어디서든지 질문을 많이 하라. 질문을 많이 하는 사람(question makers)에게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가 존재한다. 지속적인 질문을 많이 해야 새로운 것을 얻을 수 있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또한 직장 상사는 직원들에게 항상 질문을 유도하고 질문에 대해 고맙게 생각해야 한다. 질문과 문제가 항상 제기돼야 그 해결 방법을 찾을 수가 있다. 만약 부하 직원의 질문을 귀찮게 생각한다면 상사는 사표를 써야 한다.

사실 일부 회사에서는 가치가 있는 질문을 많이 하는 직원들에게 후한 평점을 주고 있다. 질문을 많이 한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과 흥미가 있다는 것이다. 질문이 많이 오고 가야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나온다. 4. 엉뚱한 질문과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에게 포상을 사실 창의성이란 평범하고 착한 모범생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엉뚱한 사고와 질문을 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학생이나 사고를 존중해주는 풍토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획일화된 교육에서는 창의성이 나오지 않는다. “Have it clear(명확하게 하라)” 아인슈타인의 말이다. 메모 습관을 가져야 한다. 어디선가 어떤 생각이 나면 적어두어야 한다. 아인슈타인이 위대한 과학자가 된 것은 그의 메모습관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 그는 항상 메모도구를 갖고 다녔다. 의문사항이나 새로운 생각이 나면 적어 넣었다. 그리고는 잊어버린다. 대신 집이나 연구실에 들어오면 의문과 씨름하고 새로운 생각을 연구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다. 위대한 과학자 아인슈타인의 메모습관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5. 미래예측을 위해서도 창의성이 필요해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글로벌화가 진행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글로벌화 속에서 자기 것을 추구하려는 움직임도 많다. 문화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도 그렇다. 우리는 미래예측을 하나의 흐름(trend)에서 파악하려고 한다. 그렇다. 그러나 이제 트렌드만을 갖고서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트렌드란 높은 데서 낮은 곳으로, 다시 바다로 흘러가는 강물을 뜻한다. 그러나 미래 상황은 강물이 흘러가는 것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된다. 다시 말해서 엄청난 파도가 있고 걷잡을 수 없는 변화들이 예상된다.

창의성이 필요한 것도 이런 이유다. 창의성은 우리에게 중요한 미래예측을 위해서도 절실히 필요한 부분이다.

【브라질 여성미래학자 로사 알제리아의 “창의적인 인재” 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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