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5. 7. 16. - 광진구, 지방자치 30주년 자치분권 포럼 성료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전화번호
02-450-7273
등록일
2025-07-16
조회수
71
담당부서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02-450-7263
첨부파일

[보도자료]

광진구, 지방자치 30주년 자치분권 포럼 성료

- 15일 광진구청 대강당에서 학계 전문가, 학생, 주민 등 100여 명 참석

- 개회식, 발표회,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 광진구 30주년 역사기록도 전시

- ‘민선 지방자치 30주년, 자치입법권의 현재와 미래주제로 열띤 토론

 

광진구(구청장 김경호)15, 광진구 통합청사 대강당에서 민선 지방자치 30주년 기념 자치분권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지방자치는 주민이 직접 뽑은 대표를 통해 지역의 행정을 처리하는 제도로 1995년 지방자치 시행 이후, 올해 30주년을 맞는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문가 정책 토론의 장을 마련, 지방자치 발전방향을 찾고 지역주민의 참여를 높이고자 한다.

 

이날 행사는 개회식, 발표회,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을 비롯해 대학교수, 전문가, 구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

 

먼저, ‘민선 지방자치 30주년, 자치입법권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발표회를 가졌다. 최환용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자치입법권 현안 이슈 및 쟁점사항에 대해, 방동희 연세대학교 교수가 지방분권을 위한 자치입법권 구축방안에 대해 20분씩 발표했다.

 

이후, 김순은 서울대학교 특임교수가 좌장을 맡으며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지방세연구원 김홍환 연구위원을 비롯한 5명이 차례로 마이크를 잡았다. 사무 구분과 자치입법권 시대별 자치입법권 확대 내용 외국사례 분석 및 개선과제 자치입법 현황 및 향후과제 서울시-자치구 간 자치입법권 쟁점사항 등에 대해 1시간 가량 열띤 토론을 벌였다.

행사장 한쪽에 기록물도 소개했다. 사진기록물, 문화유산, 행사 기록 등 광진구 30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꾸몄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지방자치는 주민들이 지역현안과 정책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장이자 중앙정치의 방파제 역할을 한다. 뜻깊은 자리에 함께 해주신 오균 서울연구원장님을 비롯한 연구원님, 교수님, 구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라며 지난 30년 동안 광진구를 많이 아끼고 사랑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더 소통하며 부족한 부분을 개선,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